본문 바로가기

Gadgets

완전무선 추천 클라우드 홈CCTV! 넷기어 알로 사용 리뷰!

반응형


최근 우리들은 하루에도 수십 대의 CCTV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사생활에 관련된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우리들이 보다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CCTV들은 이제 가정에 까지 보급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완전 무선 방식으로 설계되었고 IP65 등급의 방진 방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실내는 물론이고 실외에도 설치할 수 있는 클라우드 홈CCTV! 넷기어 알로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를 살펴보면 상단은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제작이 되어서 넷기어 알로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별도의 선이 필요 없다는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넷기어 알로는 한 대 이상의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카메라의 개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만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박스에는 넷기어 알로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가장 중요한 특징은 100% 무선으로 동작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설치 장소의 제약이 적은 편입니다. 그 외에도 야간에도 촬영이 가능한 나이트 비전과 모션 감지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넷기어 알로의 구성품과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카메라 본체와 베이스 스테이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720p 해상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알로의 모든 기능들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제어해 줄 수 있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를 지원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알로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베이스 스테이션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카메라와 무선 신호를 주고받는 역할을 합니다. 일종의 무선 공유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연결할 수 없고 전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알로의 베이스 스테이션은 무선 공유기와 동일한 크기를 가지고 있었고 하단에는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위치는 최대한 카메라와 가까운 장소에 배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베이스 스테이션의 뒷면을 살펴보면 유무선 공유기와 연결하기 위한 랜 커넥터 그리고 전원 버튼과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 싱크 버튼을 이용해서 카메라와 연결이 가능합니다.



베이스 스테이션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어댑터도 하나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크기가 작아서 부담이 적은 편이었고 프리볼트를 지원합니다. 참고로 출력은 12V, 1.5A입니다.



베이스 스테이션과 유무선 공유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랜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길이는 약 2.5M로 베이스 스테이션을 설치하는데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넷기어 알로의 구성품에는 빠른 시작 가이드가 하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홈CCTV를 처음 사용해본 분들은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알로가 설치되어 있고 비디오가 촬영되고 있다는 내용을 안내해주는 스티커가 한 장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한글로 표시되어 있었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알로를 벽이나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 고정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마그네틱 카메라 마운트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완전 무선 방식이기 때문에 탈부착이 자유로운 편입니다.



마그네틱 카메라 마운트를 고정하는 요도로 사용하는 마운팅 스크류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스크류나 마운트의 개수는 패키지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넷기어 알로는 4개의 리튬 CR 123 포토 배터리를 이용해서 동작합니다. 하루 5분 정도 모니터링하거나 녹화할 경우 약 4~6개월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알로는 71.1 x 41.6 x 63.5mm의 크기와 113.4g의 무게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크기가 작고 가벼운 편이고 특히 완전 무선으로 설계되어서 설치 장소의 제약이 적은 편입니다.



넷기어 알로의 전면을 살펴보면 720p 해상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화각은 약 130도인데 알로Q에 비해서 조금은 좁은 편이었습니다.



넷기어 알로에는 적외선 LED가 탑재되었는데 어두운 저녁에도 동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흑백으로 촬영되기는 하지만 사물을 분명하게 분별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알로의 뒷면을 살펴보면 동그란 홈이 파여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서 마그네틱 카메라 마운트에 단단하게 고정됩니다.



상단을 살펴보면 베이스 스테이션과 싱크를 할 수 있는 싱크 버튼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IP65 등급의 방진 방수 기능이 탑재되어서 야외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알로의 하단을 살펴보면 삼각대에 연결할 수 있는 홈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배치되어 있는 잠금 버튼을 이용해서 배터리 커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알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리튬 CR 123 포토 배터리를 장착해 주어야 합니다. 안쪽에 표시되어 있는 방향에 주의해서 넣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알로의 바닥은 평평하게 디자인되어서 책상 위에 올려놓을 수 있지만 각도를 정밀하게 조절하고 싶으신 분들은 별도의 삼각대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그네틱 카메라 마운트를 이용하면 벽에 넷기어 알로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원형으로 설계가 되었고 자석으로 고정되는 제품의 특성상 각도 조절은 자유로운 편입니다.



넷기어 알로는 베이스 스테이션과 연동을 통해서 동작을 합니다. 처음 연결을 할 때에는 30~100cm 정도 거리에 위치시키라고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실제 동작은 그 이상의 거리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넷기어 알로의 모든 기능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제어해줄 수 있습니다. 전용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arlo라는 이름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알로 앱을 실행시킨 후에 새로운 장치를 선택하고 넷기어 알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여러 대의 알로 카메라를 연결해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알로는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베이스 스테이션을 자신이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해야 합니다. 연결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베이스 스테이션을 검색합니다.



베이스 스테이션을 공유기에 연결했으면 이 후에는 베이스 스테이션의 싱크 버튼을 누른 후에 넷기어 알로의 싱크 버튼을 눌러주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넷기어 클라우드 사이트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넷기어 알로의 설치가 완료되고 움직임이 감지되면 스마트폰에 알림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 후에 현재 상황을 촬영한 사진이 이메일로 전달됩니다.



알로 앱에서는 넷기어 알로로 촬영되고 있는 장면을 라이브로 확인하거나 수동으로 동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설정에서는 배터리의 상태나 비디오 품질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2대의 알로를 연결해서 화면이 두 개 표시되는 것입니다.



넷기어 알로는 다양한 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데 Armed 모드에서는 움직임이 감지되면 알림이 스마트폰으로 전송됩니다. 그리고 사람이 있는 시간에는 알림이 계속 울리게 되는데 스케줄을 이용해서 감지 시간을 조절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살펴보면 넷기어 알로를 이용해서 촬영된 동영상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영상들은 수동으로 촬영하거나 움직임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그리고 저장된 영상들은 다운로드 받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알로로 촬영된 영상들은 자체적으로 저장되지는 않고 넷기어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됩니다. 클라우드 사이트에서는 7일 동안의 데이터를 무료로 저장할 수 있고 그 이상을 저장하려는 분들은 프리미어나 엘리트 서비스 플랜을 이용해야 합니다.



넷기어 알로로 촬영된 영상들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에서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하단의 주소로 접속하면 됩니다.


넷기어 클라우드 사이트 : https://arlo.netgear.com



넷기어 클라우드 사이트에서는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넷기어 알로의 기능들을 설정해 줄 수 있고 라이브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브러리에서는 날짜와 시간별로 저장된 영상을 다운로드 받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알로는 720p 해상도의 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데 간단하게 사용하기에는 부족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130도의 화각도 넓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넷기어 알로로 촬영된 영상의 가운데 부분을 100% 크롭하면 위와 같은 모습인데 책 표지의 글자를 어느 정도 식별할 수 있는 선명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넷기어 알로에는 적외선 LED가 내장되어 있어서 야간에도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흑백이기는 하지만 사물을 무난하게 분간할 수 있었습니다.



넷기어 알로는 완전 무선 방식으로 설계가 되어서 설치 장소의 제약이 적은 홈CCTV입니다. 특히 IP65 등급의 방진 방습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실내는 물론이고 실외에 설치할 수 있는 점이 유용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움직임을 감지해서 스마트폰이나 이메일로 알림을 주거나 야간에도 촬영할 수 있는 나이트 등 여러 편리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앱이나 클라우드 사이트가 한글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