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간이 NAS 유무선공유기! 에이수스 RT-AC58U 리뷰!

반응형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유무선공유기들은 이전 세대의 제품들에 비해서 고성능 CPU가 탑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데스크톱이나 스마트폰을 인터넷에 접속 시켜주는 기능을 넘어서 간이 NAS 기능까지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공유기들은 라이트한 사용자들의 추가 부담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NAS 기능을 탑재한 유무선공유기 ASUS RT-AC58U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유무선공유기들은 가정과 사무실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노트북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무선 장비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의 설치방법은 다른 제품들과 동일하고 router.asus.com 라는 주소를 통해서 관리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초기 로그인 계정은 admin/admin입니다.



관리페이지는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의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고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의 최신 버전 펌웨어는 3.0.0.4.380.7485인데 에이수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 메뉴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는 트래픽 매니저와 부모통제와 같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전면에 내장되어 있는 USB 3.0 포트에 저장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간이 NAS 등의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USB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는 AiDisk나 서버 센터 그리고 네트워크 프린터 서버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Samba라고 할 수 있습니다.



Samba를 이용하면 윈도우 시스템에서 간단하게 파일들을 공유할 수 있는데 설정에서는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새로운 폴더를 생성해 줄 수 있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는 \\192.168.1.1이라는 주소로 접속할 수 있고 저장장치의 속도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약 30~40MB/s의 속도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정도라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부족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에는 AiCloud 2.0이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스마트폰에서 공유기에 연결된 저장장치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ASUS AiCloud는 전용 앱을 제공하는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아이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네트워크에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가 연결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로그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ASUS AiCloud 앱에서는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저장장치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의 리스트도 표시됩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에 저장된 동영상들은 스마트폰에서 스트리밍으로 재생할 수 있는데 동영상 인코딩 성능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악도 역시 자체 플레이어를 통해서 바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관리페이지의 고급기능에서는 포트 트리거나 DMZ, DDNS와 같은 기능들이 제공되는데 설정 범위가 넓은 편이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는 ASUS Router라는 전용 앱을 이용해서도 설정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앱을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공유기를 인식합니다.



ASUS Router의 기능은 상당히 강력한 편인데 실시간 트래픽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의 대부분의 기능들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의 유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기가인터넷 라이트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S7에서는 585Mbps로 연결이 되었고 무선 인터넷 속도는 384MB/s가 측정되었습니다. 상당히 빠른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는 간이 NAS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제품으로 파일들의 전송속도도 느리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그리고 스마트폰 등에서 간편하게 데이터를 공유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공유기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유선이나 무선 인터넷의 속도 역시도 빠르기 때문에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NAS 비용을 절감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를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