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가토 스트림덱(elgato stream deck)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트리머와 같이 인터넷 방송을 하는 분들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게이밍 기어 브랜드에서도 유사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완벽한 대체제라고 평가하기는 어려웠는데요. 이번 CES 2024에서 모듈형 설계 방식이 적용된 쿨러 마스터의 마스터허브(Cooler Master의 MasterHUB)라는 제품이 공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쿨러 마스터 마스터허브(Cooler Master MasterHUB)의 가장 큰 차별점은 모듈형 설계 방식이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부품들을 조합해서 자신만의 제품을 DIY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정확한 자신만의 방향이 없다면 비용이 추가로 지출되는 것은 물론이고 활용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사용 목적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기본적인 구성품들을 살펴보면 1.3인치 크기의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다이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펌프의 스피드나 시스템의 온도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타이머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스트림덱과 같은 장치 등에서 많이 활용되는 15개의 LCD 버튼도 기본으로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실행하고 장면을 전환하는 등 스트리머나 디자이너들이 활용하면 좋을 만한 기능들로 무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3XKNOB와 5XFADER의 손잡이들에는 RGB LED가 장착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적인 부분들이고 각각의 설정 값들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장치들은 소프트웨어적인 뒷받침이 제대로 되어야지만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그래서 출시 이후에 조금 더 자세하게 확인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베이스의 크기는 약간 큰 편인데요. 이 부분도 커스텀이 가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스탠드도 제공되고 2XROLLER를 이용해서 수직, 수평 스크롤이나 확대/축소 그리고 색상, 채도 변경과 같은 기능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쿨러 마스터 마스터허브(Cooler Master MasterHUB)의 출시일과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콘셉트 자체는 기존의 엘가토 스트림덱 경쟁자들과 비교해서 우위에 있어서 상당히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자신의 데스크톱 컴퓨터 시스템을 조금 더 다채롭게 활용하기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물론 이러한 특징들은 소프트웨어의 완성도에 따라서 평가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